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270만명 돌파…전통문화 굿즈 ‘뮷즈’ 인기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270만명 돌파…전통문화 굿즈 ‘뮷즈’ 인기

전통문화 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끌며 국립중앙박물관의 관람객 수와 문화상품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통문화 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끌며 국립중앙박물관의 관람객 수와 문화상품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 출처-국립박물관 홈페이지 캡처, 나무위키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이 2024년 상반기에만 관람객 270만 명을 기록하며 용산 이전 개관 이후 2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수치로, 한류 콘텐츠 열풍과 함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맞물리며 이 같은 상승세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물관 측은 2일 발표를 통해 “전통문화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한류 콘텐츠와 연계되며 전시 및 문화상품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같은 기간 박물관 문화상품 브랜드 ‘뮷즈(MUSE)‘의 매출도 약 34% 증가해 115억원에 달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다.

박물관 측은 관람객 증가 배경으로 방탄소년단 RM의 전시 관람을 주요 사례로 들었다.

RM은 특별전 <새 나라 새 미술: 조선 전기 미술 대전> 관람 후, 이암의 <화하구자도> 이미지를 SNS에 공유하며 해외 팬들의 관심을 유도한 바 있다.

또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Mnet <월드 오브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등 전통문화를 소재로 활용한 콘텐츠가 국내외에서 흥행에 성공하면서 박물관 문화상품에도 영향을 끼쳤다.

특히 ‘작호도’와 전통 갓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까치 호랑이 배지’, ‘흑립 갓끈 볼펜’ 등은 입고 즉시 품절되는 인기를 보였다.

박물관 뮷즈 온라인숍의 일 평균 방문자 수도 26만 명을 넘겼다.

이와 관련해 국립중앙박물관은 7월 7일부터 11일까지 특별전 관람객 중 선착순 50명에게 인기 굿즈를 증정한다.

3일부터 24일까지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문화상품 세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해 영국 아트 뉴스페이퍼의 세계 박물관 관람객 수 순위 조사에서 8위를 기록한 바 있다.

2023년 총 관람객 수는 약 379만 명으로, 아시아 박물관 중 상하이 박물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문화유산과 대중문화의 융합은 박물관의 대중 접근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이라 평가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민생회복 소비쿠폰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

GS25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일정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를 선보이며 소비 진작에 나선다. GS리테일은 17일, 오는 21일부터 전국 GS25…

오뚜기, 특제소스 코팅 ‘쏘치킨’ 2종 출시

오뚜기(007310)가 집에서도 간편하게 바삭한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쏘치킨’ 2종을 출시하며 간편식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오뚜기는 17일, 특제 소스를…

NH농협, 컬리페이 제휴 ‘NH퍼플통장’ 출시

NH농협은행이 간편결제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컬리와 손잡고 새로운 금융상품 ‘NH퍼플통장’을 선보이며,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 강화에 나선 것이다.…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