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모바일 신분증, 네이버·토스 등 민간 앱에서도 발급 가능

모바일 신분증, 네이버·토스 등 민간 앱에서도 발급 가능

모바일 신분증
2025년 하반기부터 정부는 지역 건설업체 보호를 위해 낙찰하한율 상향, 간접노무비율 조정 등 지방계약 제도를 개선한다. (사진 출처-행정안전부)

정부가 2025년 하반기부터 지역 건설경기 침체 해소와 디지털 민원 편의 제고를 위한 정책들을 본격 시행한다.

행정안전부는 1일 ‘2025 하반기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통해 △지역 건설업체를 위한 적정대가 보장 △모바일 신분증 발급 애플리케이션 확대 △다중운집 사고 대응 정책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개편안을 발표했다.

먼저 지방계약 제도를 개편해 △300억 원 미만 적격심사 대상 공사의 구간별 낙찰하한율을 2%포인트씩 상향 조정한다.

낙찰하한율은 낙찰 가능한 최소 입찰가의 비율로, 지나치게 낮은 가격에 수주되는 덤핑 입찰을 방지하고 지역 건설업체들의 경영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건설현장에서 직접 시공에 참여하지 않는 관리·지원 인력에게 지급되는 간접노무비율도 공사 유형과 규모, 공사 기간에 따라 △1~4%포인트 높아진다.

이로써 건설업 전반에 걸쳐 인건비 현실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기술제안입찰 방식으로 입찰서와 함께 기술제안서를 제출하는 경우, 낙찰에 실패한 업체에도 설계보상비가 △0.4~0.6%포인트 인상된다.

고난도 공사나 위험이 수반되는 공사에 대한 공사손해보험 의무가입 기준도 기존 200억 원 이상에서 △100억 원 이상으로 확대 적용된다.

디지털 행정 인프라 개선도 병행된다. 기존에는 ‘모바일 신분증’ 정부 앱과 ‘삼성월렛’에서만 발급이 가능했던 모바일 신분증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토스 △국민은행 △농협은행 △카카오뱅크 등 주요 민간 앱을 통해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민간 앱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 절차가 기존 정부앱과 동일하며, 법적 효력이나 보안 수준도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모바일 기반 신원확인 수단의 실용성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행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이나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정책도 강화된다.

△자치단체는 위험 상황 발생 우려가 있을 경우 즉시 긴급안전점검과 조치를 명령할 수 있으며, 현장 상황에 따라 행사의 △중단 권고나 △다중 해산 요청도 가능해진다.

아울러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발생 시 기존처럼 기관별로 대응하는 대신, 범정부 차원에서 통합 장애관리 체계가 적용된다.

또한 여름철 자연재해에 대비해 △주민대피지원단(마을순찰대)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개편을 통해 지역경제 회복과 공공 안전, 디지털 행정 편의를 동시에 개선하고, 국민 체감형 정책 성과를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국산 참당귀, 미국 생약 기준서 첫 등재…수출 기대감 높아져

우황청심원, 은교산 등 국내 전통 한약제제에 활용되는 자생 생약 원료인 참당귀 가 미국 생약 기준서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이에 따라 참당귀를…

초복 앞두고 삼계탕 육수 인기…샘표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 제안

기록적인 폭염과 외식비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투썸플레이스 수박 주스 하루 2만 잔 판매…애플망고 빙수도 40% 급증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여름철 과일 디저트 인기에 힘입어 대표 메뉴인 ‘수박 주스’와 ‘애플망고 빙수’의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올여름 ‘과일릭(과일+holic)’…

폭염에 속옷·선글라스 판매 83% 급증…GS샵 ‘언더웨어 메가위크’ 편성

7월 들어 본격화된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속옷을 포함한 여름 패션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GS샵은 7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TV홈쇼핑과 모바일…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