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계부의 폭행으로 10대 사망…2개월 전 신고에도 비극 막지 못했다

익산 중학생 폭행 사망, 아동학대 사건, 계부 폭행, 학교 신고 의무
(사진 출처-AI이미지 생성)

익산에서 계부의 폭행으로 중학생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학교가 두 달 전 학대 정황을 신고했지만,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비극을 막지 못했다.

전북특별자치도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4일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A 씨(30대)를 조사 중이다.

A 씨는 지난달 31일 익산 자택에서 의붓아들 B 군(중학생)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친모 C 씨가 자리를 비운 사이, A 씨는 금품을 훔쳤다는 이유로 B 군의 머리를 수차례 폭행했다.
B 군은 의식을 잃은 채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숨졌다.

이날 오후 7시 25분께 병원 관계자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B 군의 몸에서 폭행 흔적을 발견하고 A 씨를 긴급 체포했다.
조사 과정에서 A 씨는 폭행 사실을 인정했지만,
법원은 증건 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다라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은 보강 수사를 거쳐 영장을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B 군이 A 씨에게 학대를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2019년 초에도 A 씨의 폭행을 신고받은 당국이 분리 조치를 결정하면서
B 군은 위탁시설에서 생활했다.
이후 2022년부터 외할머니와 함께 살았으나,
주말과 휴일마다 친모를 만나기 위해 A 씨의 집을 찾았다.

지난해 11월 초에도 A 씨에게 폭행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알게 된 학교 측은 같은 달 13일 경찰에 신고했다.
그러나 B 군은 조사 과정에서 폭행 사실을 부인했고, A 씨와 C 씨 또한 학대를 인정하지 않았다.
당시 B 군의 몸에서 멍자국도 사라진 상태였기에
경찰과 익산시 아동학대전담팀은 사례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했다.

그리고 두 달 뒤, 설 명절을 맞아 친모를 만나러 갔던 B 군은 결국
계부의 폭행으로 비극적인 최후를 맞았다.
만약 지난해 11월 학대로 판정이 내려졌다면, 이 사건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익산시는 B 군이 2019년부터 학대를 당한 기록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지만, 끝내 비극을 막지 못했다.

오준영 전북교총 회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정말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수사를 통해 학대로 인한 사망이 확인된다면 가해자를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교의 역할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오준영 회장은 “현재 학교는 아동학대 처벌법 10조에서 규정한 신고 의무자다.”,
“심각한 학대 정황이 발견돼도 신고의무만 가지고 있을 뿐 보호조치나 분리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장은  “학교와 교사는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이다. 최소한 목숨을 위협받는 상황에 놓인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는 권한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아동학대 정황이 중대할 경우 즉시 분리하거나 보호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학교에 부여하는 제도와 법령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국산 참당귀, 미국 생약 기준서 첫 등재…수출 기대감 높아져

우황청심원, 은교산 등 국내 전통 한약제제에 활용되는 자생 생약 원료인 참당귀 가 미국 생약 기준서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이에 따라 참당귀를…

초복 앞두고 삼계탕 육수 인기…샘표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 제안

기록적인 폭염과 외식비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투썸플레이스 수박 주스 하루 2만 잔 판매…애플망고 빙수도 40% 급증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여름철 과일 디저트 인기에 힘입어 대표 메뉴인 ‘수박 주스’와 ‘애플망고 빙수’의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올여름 ‘과일릭(과일+holic)’…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