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시조부모 무덤 ,유골 훼손 혐의 며느리, 항소심에서도 유죄 판결

시조부모 무덤 ,유골 훼손 혐의 며느리, 항소심에서도 유죄 판결

유골손괴 혐의, 장사법 위반, 항소심 유죄, 시조부모 무덤 훼손
(사진 출처-AI생성 이미지)

시조부모 무덤 에서 유골을 꺼내 토치로 태우고 훼손한 혐의를 받은 60대 며느리가 항소심에서도 유죄를 선고받았다.

춘천지법 형사1부(심현근 부장판사)는 분묘발굴 유골손괴 및 장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고 20일 밝혔다.

A씨는 지난 2021년 3월 강원도 원주에서 시어머니 B씨와 일꾼 C씨와 함께 시조부모의 무덤에서 유골을 꺼내 부탄가스 토치로 태우고, 돌멩이와 쇠막대로 유골을 빻아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현행 장사법에 따르면 화장시설 외의 장소에서 화장을 진행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된다.

1심 재판부는 A씨가 시어머니의 부탁에 따라 위법성에 대한 인식 없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분묘 발굴과 유골 훼손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A씨는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하면서  “시어머니의 부탁으로 일꾼을 소개해 줬을 뿐 법을 위반하는지도 몰랐으므로 고의가 없었고, 범행에 주도적으로 개입하거나 실행을 용이하게 하지도 않았다”라며
고의성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A씨가 법적 문제를 인식했음에도 이를 무시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재판부는 일꾼 C씨가 행위의 불법성을 경고했음에도 A씨가 “가족이 하는데 뭐 어떠냐”고 진술한 점,
구체적인 작업 방식과 보수를 협상하며 직접 일꾼을 모집한 점 등을 들어 A씨 주장을 배척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자기 행위의 위법성에 대해 인식했던 것으로 보인다. 설령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더라도 일꾼의 문제 제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회피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다는 사정이 보이지도 않는다”며,  
“원심판결 선고 이후 양형에 반영할 만한 새로운 정상이나 형을 변경해야 할 정도로 특별한 사정변경을 찾아볼 수 없다”고 항소를 기각했다.

한편 같은 혐의로 기소된 시어머니 B씨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으며,
유골 훼손 작업을 도운 일꾼 C씨는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이 확정됐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국산 참당귀, 미국 생약 기준서 첫 등재…수출 기대감 높아져

우황청심원, 은교산 등 국내 전통 한약제제에 활용되는 자생 생약 원료인 참당귀 가 미국 생약 기준서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이에 따라 참당귀를…

초복 앞두고 삼계탕 육수 인기…샘표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 제안

기록적인 폭염과 외식비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투썸플레이스 수박 주스 하루 2만 잔 판매…애플망고 빙수도 40% 급증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여름철 과일 디저트 인기에 힘입어 대표 메뉴인 ‘수박 주스’와 ‘애플망고 빙수’의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올여름 ‘과일릭(과일+holic)’…

폭염에 속옷·선글라스 판매 83% 급증…GS샵 ‘언더웨어 메가위크’ 편성

7월 들어 본격화된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속옷을 포함한 여름 패션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GS샵은 7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TV홈쇼핑과 모바일…

More like this

LG유플러스, 국내 첫 AI 구독 서비스 ‘유독픽 AI’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AI 시장 확대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통합형 AI 구독 서비스인 ‘유독픽 AI’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공지능(AI) 기능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조합해 구독할 수 있는 유연한 구독형 상품으로, 오는 22일부터 본격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17일 ‘유독픽 AI’ 출시를 공식 발표하며 기존 AI 서비스의 불편 사항으로 지적된 비용 부담과 해지 절차의 번거로움을 개선한 점을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