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일본산 암컷 대게 국내 유통 논란…국내산과 섞여 유통될라 걱정

일본산 암컷 대게, 베어다이종 대게, 대게 유통 제한
(사진 출처-픽사베이)

일본산 암컷 대게 가 국내로 수입돼 유통되며 소비자 혼란과 수산 자원 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일본산 베어다이종 암컷 대게의 유통을 제한하기 위한 규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부 수입업자들은 최근 일본에서 품질이 낮은 베어다이종 암컷 대게를 들여오기 시작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일본산 베어다이종 대게 7톤이 처음 수입된 이후, 11월에는 27톤, 12월에는 33톤이 추가로 들어왔다.이달에도 2톤이 수입되며 꾸준히 유통되고 있다.

베어다이종 대게는 국내산 오필리오종 대게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DNA 검사 결과 별개의 종으로 확인된다.
일반 소비자가 두 종을 구분하기는 어렵다.

수입된 베어다이종은 ‘ 일본산 암컷 대게 ’나 ‘북해도산 암컷 대게’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1㎏당 3~4만 원대 가격으로 판매된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는 베어다이종 대게가 품질이 낮아 수요가 적다.

오필리오종보다 수율과 맛이 떨어지며, 정식 통계에도 포함되지 않을 정도로 평가 절하된다.

일본 북쪽 연안에서 주로 잡히는 베어다이종은 현지에서 암컷 두 마리에 약 746엔(한화 약 3400원)에 불과하다.
반면, 같은 오필리오종 대게는 한 마리당 7000~8000엔에 판매돼 약 20배의 가격 차이를 보인다.

국내에선 베어다이종 암컷 대게가 적게는 한 마리당 5000원에서 비싸게는 1만 원대로 거래되며, 국내산 대게와 혼동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국내에서는 암컷 대게 포획이 금지되어 있어 일본산 암컷 대게와 섞여 유통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령 개정 절차를 밟고 있다.
수입 자체를 막을 수는 없으나 온·오프라인 유통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암컷 대게 어획을 금지하고 있는데 베어다이종 암컷 대게가 수입될 경우 수산 자원 관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