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무면허 봉침 시술 환자 쇼크…시술 하다가 시신 치울 뻔

면허 봉침 시술, 아나필락시스 쇼크, 의료법 위반
(사진 출처-픽사베이)

무면허 봉침 시술 을 시행하다가 환자에게 중상을 입힌 60대 남성이 법원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14일 인천지법 형사16단독은 의료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된 A(64) 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했다.

A 씨는 지난해 6월 1일, 발목 통증을 호소한 B(64·여) 씨에게 무면허 봉침 시술 을 시술하다 중상을 입힌 혐의로 기소됐다.

봉침 시술은 벌 독을 주입하는 의료 행위로, 의사 면허가 없는 경우 불법으로 간주된다. 특히, 시술 전 알레르기 검사와 응급 상황에 대비한 준비가 필수적이다.

B 씨는 봉침 시술 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겪어 치료를 받았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혈압 저하와 호흡 곤란을 동반하며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검찰은 A 씨가 의료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벌 독을 사용해 B 씨에게 중상을 입혔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벌침 시술은 생명이나 신체에 중대한 위험을 줄 수 있는 행위”라며 “피고인은 무면허로 벌침 시술을 해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혔다”고 판시했다.

또한 “시술 전 피해자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도 면밀하게 확인하지 않았고, 벌 독을 희석하지 않은 채 그대로 사용했다”라며 “피해자가 입은 상해 정도가 매우 심해 피고인의 죄책이 무겁다”라고 지적했다.

다만 재판부는 “피고인이 잘못을 인정하고 있는 점, 피해자 요청에 따라 봉침을 시술한 점, 피해자 가족과 합의한 점 등을 고려했다”라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