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5G 속도 전년보다 빨라졌지만 농어촌 격차 여전해…

5G 통신품질 평가 자료 이미지
(사진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2024년 정부의 통신 품질 평가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빠른 5G 다운로드 속도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5G 다운로드 속도에서 SK텔레콤은 1064.54Mbps를 기록하며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했고, 뒤를 이어 KT는 1055.75Mbps, LG유플러스는 956.26Mbps를 기록했다.

이로써 3사는 평균 다운로드 속도 1Gbps(기가급)를 돌파하며, 지난해(939.14Mbps) 대비 9.2% 향상된 성과를 보였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4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 평가에서 한국은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 국가들보다 5G 속도가 3배 이상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주요 국가들의 평균 속도는 331.21Mbps였으며, 한국은 이보다 월등히 높은 속도를 자랑하고 있다.

대도시(서울·6대 광역시)의 평균 속도는 1121.54Mbps로 가장 높았고, 중소도시는 1101.53Mbps를 기록했다. 반면, 농어촌 지역은 645.70Mbps로 가장 낮은 속도를 보였다. 특히 대도시와 중소도시 간의 속도 차이는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반면, 여전히 농어촌 지역과의 격차는 존재했다.

5G 서비스 품질이 미흡한 지역에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각각 6곳, 7곳, 12곳의 고속철도 구간에서 저속 서비스를 제공했다. 12Mbps 이하의 전송 속도를 보인 지역은 전체 400개 점검 지역 중 일부였으며, 해당 지역들은 KTX와 SRT 고속철도 구간이었다.

LTE 서비스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78.05Mbps로 전년 대비 0.49% 감소했다. 통신사별 LTE 속도는 SK텔레콤이 238.49Mbps로 가장 빨랐고, KT는 166.81Mbps, LG유플러스는 128.85Mbps를 기록했다.

정부 관계자는 “농어촌 품질 격차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도 통신사의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그동안 5G 기지국을 도시 지역 위주로 구축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라며 “통신업체들이 설비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