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원인 불명 치킨집 화재, 알고 보니 튀김찌꺼기 때문?

치킨집 화재
(사진 출처-픽사베이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치킨집 등 튀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업소에서 원인 불명 화재가 발생한 이유를 경찰과 소방당국이 합동 실험으로 밝혀냈다. 

튀김 요리는 워낙 고온으로 음식을 조리하다 보니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 이상한 일도 아니지만 영업시간이 끝난 새벽 시간대에 발생한 점, 외부 침입 흔적이 없다는 점, 화재 현장 근처에 튀김 찌꺼기를 두는 통이 있었다는 점을 보아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했다. 

26일 대전경찰청 과학수사계 화재감식팀과 대전소방본부 화재조사팀은 합동 화재 재현 실험을 통해 조리 후 모아 놓은 튀김 찌꺼기에서 자연 발화가 되는 점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겨울철 튀김 찌꺼기를 폐기하지 않고 모아둘 경우 자연적으로 화재가 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대전경찰청과 대전소방당국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관내 튀김 요리 업소에 발생한 화재는 총 13건이며 모두 자연 발화로 추정되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화재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두 차례 재현 실험을 진행하여 조리 후에 모아둔 튀김 찌꺼기의 기름 성분이 산소와 만나 열을 발생 시키고, 튀김 찌꺼기를 담은 플라스틱 용기가 열에 의해 변형되면서 자연 발화가 이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2번째 재현 실험에서 모아둔 튀김 찌꺼기로 실험을 시작한 지 약 1시간 만에 연기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어 30분 만에 불꽃이 보이면서 화재가 확산되는 과정이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실험을 통해 주로 건조한 가을과 겨울철에 튀김 찌꺼기에서 자연 발화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됐다. 튀김요리 업소에서는 조리 후 튀김 찌꺼기를 모아 놓지 말고 바로 폐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튀김 찌꺼기가 발생할 경우 선풍기로 조금만 열을 식혀도 자연 발화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보관 용기도 금속 소재를 사용하거나 뚜껑으로 덮어놓으면 산소 유입이 차단돼 큰 불길로 번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