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새마을금고 933억 불법 대출… 공범 33명 추가 검거

새마을금고 933억 불법 대출… 공범 33명 추가 검거

경남 창원에서 중고차 매매단지의 담보 가치를 인위적으로 부풀려 700억원 규모의 불법 대출을 일으킨 혐의로 구속 송치된 새마을금고의 전 임원과 대출 브로커가 추가로 전국의 여러 부동산에 대해 유사한 방법으로 200억원대의 불법 대출을 받은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2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등으로 추가적인 부동산 개발업자와 공인중개사 등 33명을 검거하여 검찰에 송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건에 연루된 인원은 총 109명에 이른다.

(사진 출처 – pexels)

경찰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경찰은 창원의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담보 가치를 부풀려 약 718억원의 불법 대출을 받은 혐의로 서울의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을 담당했던 A씨와 대출 브로커 B씨를 구속 송치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들과 공모한 33명이 추가로 검거되면서 사건의 전모가 드러났다. B씨는 2022년 7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창원을 포함해 평택, 당진 등 전국적으로 36개 부동산의 담보 가치를 허위로 설정하고, 가짜 차주를 이용해 약 214억원의 불법 대출을 추가로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B씨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로부터 대출 조건을 맞추기 위해 담보물과 소득을 허위로 꾸며서 대출을 받는 ‘작업 대출’을 의뢰받았다. 그는 A씨에게 고급 외제차와 같은 금품을 제공하며 협력 관계를 형성했다.

이후 B씨는 중고차 매매단지의 상가 분양을 위해 명의를 빌려줄 허위 차주를 모집하였다. 그는 명의만 빌려주면 분양 대금 대출 이자를 대신 갚고 임대 수익도 제공하겠다고 제안하면서, 1년 후에는 해당 부동산을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매수하겠다고 약속했다.

B씨는 담보물 가치를 과대 평가할 감정평가사를 미리 섭외하였고, 허위 차주의 이름으로 작성된 ‘업계약서’에 실제 분양가보다 높은 금액이 기재되도록 조작했다. A씨는 대출 과정에서 은행의 감정평가법인 무작위 추출 시스템을 조작하여 사전 섭외된 평가사가 속한 특정 감정평가법인에만 담보물 감정을 의뢰했다.

결국 B씨는 차주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명의를 빌려준 이들은 대출금으로 인해 금전적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다. 또한 A씨가 소속된 새마을금고는 지난해 대규모 부당 대출로 인해 더 이상 운영이 어려워져 인근 새마을금고와 통합되었다.

초기 경찰의 조사에서 밝혀진 부실 대출액은 약 718억원이었으나, 추가 수사 결과 총 933억원으로 확인되었다. B씨는 이 과정에서 수수료로 약 106억원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해당 새마을금고 지점의 총 채권액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경찰은 범죄 수익금 약 113억원을 기소 전 몰수 추징했다. 경찰 관계자는 “브로커를 통해 대출을 받거나 타인의 금융 거래에 명의를 대여하는 행위는 불법으로, 이에 대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10월 중문관광단지에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코리아, 제주관광공사, 중문관광단지협의회와 함께 ‘2025 포켓몬 제주 프로젝트: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불교코어 감성 굿즈로 MZ세대 사로잡는다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오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 첫 행사에 5만…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